PC에서 플스3 게임 즐기기 #2 PS3 ROM 설치 방법

저번 포스팅에 이어 플스 3 에뮬레이터인 RPCS3 구동 방법에 대한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내용은 플스 3 게임 ROM 파일을 에뮬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뮬 설치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2022.06.28 - [에뮬 게임/PS3] - PC에서 플스3 게임 즐기기 #1 RPCS3 에뮬 설치 방법

 

PC에서 플스3 게임 즐기기 #1 RPCS3 에뮬 설치 방법

플스 3 게임을 윈도우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RPCS3 에뮬레이터 설치 방법에 대한 알아보겠습니다. RPCS3는 2011년 처음 개발된 무료 오픈 소스 '플레이스테이션 3 에뮬레이터'로 현재까지 지속적으

newsisf.tistory.com

 

플스 3 롬 RPCS3 에뮬에 적용하는 방법

게임을 RPCS3 에뮬 폴더 내 dev_hdd0 > disc 폴더 안에 복사합니다.

 

disc 폴더 내에는 아래와 같이 게임 폴더가 통으로 위치해야 합니다.

disc 폴더에 정상적으로 복사했다면 아래와 같이 게임 목록이 뜹니다.

 

pkg 파일인 경우 아무 폴더에 넣고 File > Install Packages/Raps/Edats를 선택하고 pkg 파일을 선택하여 인스톨합니다.

 

dev_hdd0/game/ 경로에 설치가 됩니다. 설치 후엔 pkg 파일을 삭제해도 됩니다.

 

게임 설정 하기

상단 메뉴에서 Configuration을 선택하여 일반 옵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별로 각각의 설정을 지정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게임마다 일반 옵션에서 구동이 안될 때는 일반 설정을 바꿔가면 실행하지 않고 각 게임별로 맞는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CPU 설정

PPU Decoder - Recompriler (LLVM) / SPU Decoder - Recompriler (ASMJIT) 선택시 게임 속도가 가장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기본적인 세팅으로 선택합니다. 단, 게임 실행이 원활하지 못할 때는 Interpreter 옵션을 사용해 봅니다.

 

Additional Settings은 Enable SPU loop detection은 고정으로 활성화합니다.

 

GPU 설정

 

그래픽 설정 탭에서 그래픽카드가 Vulkan을 지원하면  Vulkan을 선택합니다. 가장 안정적으로 프레임이 잘 나옵니다. Vulkan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OpenGL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기본 세팅으로 실행해 보고 구동이 원활하지 않는다면 개인의 사양에 따라 옵션 설정이 다르게 조절하면서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언어 설정

마지막으로 게임이 실행되지 않을때는 구동하려는 게임의 언어 설정에 맞게 Console Language를 변경합니다.

 

컨트롤러 설정

컨트롤러를 PC와 연결합니다.

 

설정 > Pads 를 선택하면 게임패드 설정창이 뜹니다. 연결된 게임 패드에 맞는 설정을 선택하고 키 맵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Xbox 컨트롤러는 Handlers> XInput을 설정하면 됩니다.

 

게임별 설정 지정하기

게임 목록에서 설정할 게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Creat Custom Configuration 선택하면 설정창이 나옵니다.

 

DLC & 업데이터 적용 방법

DLC 파일과 업데이터 파일 설치방법은 File > Install Packages/Raps/Edats를 선택하고 DLC(또는 업데이트)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마치며.

이렇게 롬 설치 방법에서 설정 및 DLC 설치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구동 테스트 사양은 i7- 9750 / 16GB ram / GTX 1660Ti 입니다. 구동 테스트 시  60프레임 잘 나오며 정상 구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