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 설정에서 부팅 순서 변경하는 방법, 부트메뉴 진입키

USB 부팅 디스크를 이용하여 Windows 재설치와 같은 작업을 할 때 부팅 디스크의 순서를 USB 변경해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 글에서는 BIOS 설정 메뉴에 진입하여 부팅 순서를 변경하는 방법과 부팅 순서를 변경하지 않고 부팅 드라이브를 한 번만 변경하는 방법을 모두 정리하였으니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IOS 설정을 이용한 부팅 순서 변경 하기

먼저 컴퓨터에 Windows를 설치하려면 BIOS로 이동하여 부팅 순서를 설정해야 합니다. 첫 번째 부팅 순서를 USB로 설정하여 윈도 10 무료 설치 USB 부팅 디스크로 시작하여 윈도를 새로 설치하거나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BIOS 설정 진입 방법

BIOS 설정으로 들어가려면 아래 방법을 확인하세요.

 

1. BIOS 설정으로 들어가기 위해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2. 컴퓨터의 전원을 켠 후 즉시 키보드의 ''Delete'' 또는 ''F2'' 키를 연속적으로 눌러 BIOS 모드로 들어갑니다.

 

  • 제조사별 BIOS 진입 키
제조사 BIOS 진입 키
삼성(SAMSUNG) F2 or ESC
엘지(LG) F2 or F12
아수스(ASUS) F2 or DEL
델(DELL) F2 or F12
MSI F1 or F12
HP F10 or ESC
애즈락(ASROCK) F11
레노버(LENOVO) F2
한성컴퓨터 DEL or F10
기가바이트(GIGABYTE) F2 or DEL
소니(SONY) F2
도시바(TOSHIBA) F2

 *보통 바이오스 진입 키는 F2, ESC, DEL, F12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마더보드 제조사를 모를 경우 많이 사용하는 키를 참고하세요.

 

3. 바이오스 화면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BIOS 부팅 순서 변경하기

메인보드 제조사별로 BIOS 화면이 다릅니다. 부팅 순서를 변경은 보통 Boot 가 들어간 메뉴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위 화면은 바이오스입니다. 왼쪽은 Legacy BIOS이고 오른쪽은 UEFI BIOS 모드입니다. 오래된 컴퓨터일수록 dos 화면 같은 왼쪽의 Legacy 바이오스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Legacy 바이오스와 UEFI 바이오스의 부팅 순서 설정방법에 대해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Legacy 모드 부팅 순서 설정 방법

BIOS - 레거시 모드에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CD-ROM에서 시스템을 부팅 하기.

 

모든 BIOS 유틸리티는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유틸리티가 같거나 완전히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표시되든 기본적으로 모두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해 서로 다른 설정을 가진 메뉴 세트입니다.

 

 

이 특정 BIOS에서 메뉴 옵션은 화면 상단에 가로로 나열되고 하드웨어 옵션은 가운데(회색 영역)에 나열되며 BIOS 탐색 및 변경 방법에 대한 선택 키는 하단에 나열됩니다. 레거시 모드에서는 화살표 키와 Enter 키를 사용하여 항목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BIOS에서 부팅 순서 옵션 찾기

BIOS에서 부팅 순서 옵션을 찾아 탐색합니다. 

 

대부분의 BIOS 설정 화면은 위의 스크린샷과 비슷합니다. Boot 메뉴에서 하드 드라이브, 플로피 드라이브, USB 포트 및 광학 드라이브와 같이 부팅할 수 있는 메인보드에 연결된 모든 하드웨어가 표시됩니다. 장치가 나열된 순서가 부팅 순서입니다.

 

2. 부팅 순서 변경하기

Boot 메뉴에서 부팅 순서를 변경합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이전 단계의 하드 드라이브에서 예를 들어 CD-ROM 드라이브로 변경했습니다. 이제 BIOS는 하드 드라이브에서 부팅을 시도하기 전에,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부팅 가능한 디스크를 찾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부팅 순서로 변경합니다.

 

3. 바이오스 변경사항 저장하기

부팅 순서를 변경했으면 변경 사항을 저장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BIOS 메뉴 Exit로 이동하여 Exit Saving Changes를 선택하거나 F10키를 눌러 저장합니다.

 

UEFI 모드 부팅 순서 설정 방법

아마 대부분의 사용자는 UEFI 모드의 바이오스 화면으로 나타납니다. 다음은 아수스의 바이오스 유틸리티 화면입니다. 

 

1. Boot Menu 바로 가기 키 F8를 누르거나 커서를 사용하여 화면에 표시된 [부팅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부팅 메뉴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CD-ROM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USB 플래시 드라이브/CD-ROM으로 시스템을 부팅합니다.

 

3. 설정을 저장하고 종료합니다. Save & Exit 바로 가기 키 F10을 누르고 [확인]을 선택하면 컴퓨터가 다시 시작됩니다.

 

바이오스 유틸리티 화면에서 부팅 메뉴 찾는 방법

제조사별 바이오스 유틸리티 화면 구성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첫 화면에 해당 메뉴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만약 없는 경우에는 일반 적으로 아래와 같은 메뉴를 찾아보면 됩니다.

 

일반적인 부트 메뉴 이름

  • 부팅 ( Boot )
  • 고급 바이오스 설정 ( Advanced BIOS Features )
  • 보관소 저장소 ( Storage )
  • 부팅 순서 ( Boot Order )
  • 부팅 순서 ( Boot Sequence, Boot Seq )
  • 부팅 우선순위 ( Boot Priority )

 

일반적인 1 순위 부트 옵션 이름

  • Boot Option 1
  • 1st Boot Device
  • First Boot Device

 

BIOS 설정 변경 없이 부팅 순서 변경하기

윈도 설치와 같은 일회성 작업을 위해서라면 굳이 BIOS 설정에서 부팅 순서 변경을 하는 않고 부트 메뉴 진입 단축키를 이용하여 부팅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메인보드의 로고가 나타날 때, 아래의 메인보드 또는 노트북 제조사의 부트 메뉴 진입키를 참고하여 해당 키를 빠르게 연타로 입력해줍니다.

 

제조사별 부팅  단축키

제조사 단축키
에이서(Acer) F12
애즈락(ASRock) (애즈락) F11
아수스(ASUS) (아수스, 에이수스) F8
델(Dell (델) F12
기가바이트(Gigabyte (기가바이트) / Aorus F12
한성컴퓨터 F7
HP F9
Intel (인텔) F10
레노버 (Lenovo) F12
엘지(LG) F10
MSI F11
삼성(SAMSUNG) F10
소니(SONY) F11
TG 삼보 F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