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교 재학증명서 필요하신가요? 인터넷으로 간편 발급받으세요.
재학증명서는 해당 학생이 학교에 재학 중임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이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기존에는 직접 학교에 방문하여 발급 신청을 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직접 방문 접수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초·중등학교, 국·공립대학(교), 지방자치단체에서 가까운 곳을 방문하여 신청하셔도 됩니다.
그럼, 오늘은 초·중·고등학교 재학증명서 발급 시 필요 서류와 발급 절차에 대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재학증명서 발급 방법 - 방문 신청
재학증명서 발급 민원은 방문으로 '어디서나민원처리' 가 가능한 민원입니다. 어디서나민원을 신청하면, 지정한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민원 결과물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접수 및 처리기관 (방문 시)
- 대학(교), 시. 도교육청, 지방자치단체, 교육지원청, 초중등학교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구비서류)
-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명서
- 위임장 및 정당한 이해관계등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본인이 아닌 경우)
이처럼 방문 발급 시에는 꼭 자녀가 다니는 학교가 아니더라도 근처 학교나 본인 위치에서 가까운 행정기간을 방문하여 발급하시면 됩니다.
어디서나 민원신청 서비스란
민원인이 원하는 공공기관(행정기관, 단위농협 등)을 방문하여 신청한 민원 발급물을 수령받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 접수, 창구접수(행정기관을 방문하여 민원 신청), 전화접수(행정기관에 전화를 통해 민원 신청)를 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나 민원을 이용하시면, 직접 처리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가까운 공공기관을 방문하여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대학을 찾아갈 필요 없이,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민원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나민원 신청절차
민원인은 인터넷, 전화를 이용하거나 가까운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민원을 신청합니다. 이때, 민원인은 본인이 발급물을 찾아갈 공공기관을 선택하게 됩니다.
- 접수기관은 민원인의 신청민원을 확인한 다음, 민원을 처리하는 기관(행정기관, 대학)으로 신청서를 이송합니다.
- 처리기관은 민원을 처리한 다음, 발급물을 출력합니다. 발급물은 팩스를 통해, 교부기관(민원인이 발급물을 찾아가는 기관)으로 전달합니다.
- 민원인이 교부기관을 방문하여 민원수수료를 납부하면, 발급물을 수령받게 됩니다. 이때, 교부기관은 발급물에 해당기관의 직인을 찍어, 민원인에게 교부하게 됩니다.
어디서나민원 바로가기
방문 신청 발급 시 주의 사항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재학 증명서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주민센터에서 해당 학교에 관련 서류 요청을 한 후 팩스로 발급받는 방식입니다. 또한, 발급 수수료(300원)가 발생되면 근무시간 3시간 이내 발급 가능으로 발급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행정기간보다는 근처 초, 중, 고등학교 행정실을 방문하는 게 더 편리합니다.
재학증명서 발급 방법 - 인터넷
재학증명서 발급 서비스가 나이스에서 정부24로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세요.
2024년 최신 기준 재학 증명서 발급 방법: 방문 vs 모바일 정부24
초·중·고 재학증명서는 인터넷 교육행정 정보시스템(www.neis.go.kr)에서 무료로 발급 가능합니다. 다만, 본인 인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발급받고자 하는 학생의 공인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부모님의 인증서가 아닌 발급받고자 하는 자녀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세요.
재학증명서 인터넷 발급 절차
1.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클릭하고 발급받을 학교의 시/도 교육청을 선택합니다.
2. 나이스 홈에듀 민원서비스(시도교육청) 페이지에서 온라인 발급민원 서비스의 발급목록전체를 선택합니다.
3. 온라인 발급/신청 메뉴에서 재학증명서를 클릭하세요.
4.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에서 자녀 성명, 자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세요.
5. 국문(영문) 재학증명서를 선택하고 신청정보에서 학교명 찾기를 선택합니다.
6. 재학 중인 학교를 검색해서 해당 학교명을 클릭하세요.
7. 발급정보를 확인하고 발급을 선택합니다.
8. 발급내역 상세조회 화면에서 처리상태가 처리완료 상태이면 저장을 클릭하여 .pdf 파일로 저장합니다.
9. 저장한 .pdf 파일을 열어 프린트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신청인의 생년월일 6자리(ex. 080202)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PC 모바일에서 무료 인터넷 발급 받으세요
인터넷(정부24)으로 간단하게 세대주 변경하는 방법, 주민등록 정정 신청서 작성 방법
인감증명서 대신 사용가능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