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무료 설치 방법 #2 USB 부팅디스크로 윈도우10 설치하기

같은 모델의 컴퓨터/노트북을 구매하더라도 윈도우10 정품 포함 여부에 따라 가격이 10만 원 이상 차이 나게 됩니다. 따라서 윈도우10 정품이 미 포함된  프로도스 상태의 컴퓨터를 구매하고 직접 윈도 10을 설치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윈도우 설치용 USB를 만드는 과정도 단순해서 초보자라도 쉽게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직접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Windows는 유료이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정품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정품인증을 하지 않으면 약간의 기능 사용 제약이 있지만,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정품 인증을 하지 않고 사용하면 라이선스가 곧 만료된다는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10 무료 설치 방법 2번째로 USB 부팅 디스크를 이용하여 직접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10 설치를 위한 준비 과정

윈도우를 설치하려면 윈도우 설치용 부팅디스크가 필요합니다. 이는 8GB 이상의 USB를 이용하여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컴퓨터의 바이오스 설정에서 부팅 모드를 USB로 변경합니다. Windows가 이미 설치된 경우 설치된 하드 디스크의 운영 체제가 먼저 부팅되기 때문에 Windows 10 설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설치된 하드디스크의 운영체제보다 운선 순위로 설치용 USB로 부팅되게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준비되셨다면 다음의 작업을 진행합니다.

 

윈도우10 설치 하기

준비된 윈도우 설치용 USB를 컴퓨터/노트북 본체에 삽입합니다. 바이오스 설정에서 부팅 순서를 USB로 설정하고 재부팅하면 윈도우10 설치 USB로 성공적 부팅되며 아래와 같은 윈도10 설치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1. 설치할 언어, 키보드 종류등 기본 설정 상태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3. 윈도우 정품 제품 키가 있으면 제품키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하면 됩니다. 정품 인증은 설치 완료 후에도 가능하므로 제품 키가 없다면 제품 키 없음을 선택합니다.

 

4. 설치할 운영 체제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데는 윈도우10 Home 버전을 선택해도 무난합니다.

 

5. 사용 조건에 동의함을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새로 설치할 목적이거나 기존 설치된 윈도우를 포맷 후 새로 설치할 목적이라면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7. 윈도우를 설치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새로 만들기를 통해 파티션을 나누거나 다음을 눌러 하나의 파티션을 알아서 설정합니다.

잠깐!!
SSD/HDD 디스크의 용량이 넉넉하다면 하나의 하드 디스크라도 파티션을 2개 이상으로 나눠 윈도우 설치용(C드라이브)과 데이터 보관용(D,E드라이브)으로 나눠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는 나중에 윈도우 재설치 할때 D,E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는 유지됩니다.

 

8. 윈도우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 몇십 분 정도 소요됩니다. 설치가 완료 후에 자동으로 재부팅이 진행됩니다.

 

9. 계정을 입력하지 않고 다음을 클릭하여 진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로그인 계정을 입력하거나 계정이 없는 경우 계정 생성을 선택해야 합니다. 단,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고 로컬 계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전자 메일, 휴대폰 또는 Skype 입력란에 2자 이상의 영문 단어를 입력한다. 예) Microsoft , Windows
  • 비밀번호란에 2자 이상의 암호를 입력한다. 예) 123456789

 

10. 9번과 같은 방법으로 로그인 한다면 위와 같이 오류 화면이 나타납니다. 무시하고 다음을 눌러 넘어갑니다.

 

11.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등 몇 가지 내용을 설정하고 윈도우 설치가 마무리됩니다.

 

12. 필요에 따라 드라이버와 앱을 설치합니다.

 

13. 마지막으로 재부팅 후 부팅 모드 순서를 다시 USB에서 HDD/SSD로 변경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윈도 10 정품 인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